본문 바로가기

사회

부처님 오신날 대체공휴일//부처님오신날 조계사 가족연등만들기 및 행사일정

 

부처님 오신 날 대체공휴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부처님 오신날은 각지 불교에서 연등행사와 연등 퍼레이드등을 합니다.

 

 

 

 

불교계에서는 부처님오신날 전부터 많은 행사준비와 연등준비로 바쁩니다.

연등행사는 왜하는것일까?

 

 

 

 

서울 종로에 위치해있는 불교 조계종 본사인 조계사에서는  가족과함께 만드는 연등행사및 어울림마당등 많은 행사를 4월~5월까지 매주열고 있습니다.

 

 

 

 

부처님 오신 날 대체공휴일

 

5월에는 쉬는 날이 1일 더 생깁니다.

바로 부처님 오신 날의 대체공휴일 지정입니다.

 

부처님 오신 날은 법정공휴일이지만 아직까지 대체공휴일이 없습니다.

하지만 지난 3월 부처님 오신 날을 대체공휴일지정한다고 입법예고했습니다.

달력에는 대체휴일 빨간 날이 아니지만 5월에 웹달력에서는 빨간날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관공서 공휴일에 관한 규정 개정안 입법예고 23.3.16

부처님 오신 날

기독탄신일(성탄절)

대체공휴일이 적용이 됩니다.

 

대체공휴일 확대 대상일은 국민의 휴식권 보장과 중소기업 부담.

경제에 미치는 영향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관계부처 간 협의를 통해 마련되었다고 합니다.

 

 

 

 

 

부처님 오신 날의 가족연등 만들기 및 행사

 

 

부처님 오신 날 연등행사는 주로 불교 사찰이나 불상이 있는 곳에서 벌어지는 행사 중 하나입니다.

연등이란 불지 대(佛持燈)를 예식장 안에 설치하고 그 주위에 촛불을 피우는 것으로, 부처님께 효도하는 마음을 담아 좋은 축복을 빌기 위한 의식 중의 하나입니다.

이 행사는 부처님 오신 날을 기념하는 것인 만큼, 그 엄숙함과 당위성이 요구됩니다.

 

연등을 예비하고 연장을 불고, 경전을 읽는 법회와 함께 참석자들의 신앙심을 지혜롭게 전달할 수 있는 문학, 예술, 음악 공연, 아름다운 경치로 유명한 장소에서 진행하는 등 각 지역마다 그 성격이 다양하게 구성됩니다. 이외에도 행사가 함께 진행되는 장소에 따라, 사찰 내부에서 향로와 숙성된 맛있는 차를 제공하는 곳도 있습니다.

불교의 신앙과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입니다.

 

 

 

 

대한 불교 조계종의 본사 조계사

 

대한불교조계종 직할교구의 교구본사 조계사는 서울특별시 종로구에 우정국로 에 위치하여 1395년에 창건되었다고 하나 실질적인 창건은 1910년에 되었습니다. 

실질적 창건의 역사는 짧지만 깊고 복잡한 역사를 가지고 있는 불교계의 핵심이며 조계종 본사입니다.

 

4월부터 5월까지 많은 행사일정이 잡혀있습니다.

가족이 함께 만드는 연등행사와, 노래자랑, 어울림마당, 연등행렬까지 행사일정을 확인해 보시고 가족들과 좋은 기운 행복한 추억 만드시길 바랍니다.

 

 

부처님 오신 날 조계사 행사 및 연등 모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