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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유아,아동,청소년기의 정서 발달

정서란?

특정한 내적, 외적 변인들에 대해 경험적, 생리적, 행동적으로 반응하려는 동기적경향이며 유전적으로 결정되거나 습득된 것입니다.

 

 

 

유아, 아동 , 청소년기의 정서발달의 대해서 단계별로 알아보겠습니다.

정서의 개념

 

청소년의 정서는 정신건강의 핵심이라 할 수 있을 만큼 큰 영향이 주며 정서가 건강하지 못한 청소년들이 학교 부정응과 다양한 문제들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정서.

 

정서는 정확하게 알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정서에 대한 공통된 정의가 없어 그 실체를 찾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정서는 주관적 요인과 객관적 요인 간의 복잡한 상호작용으로 신경 및 호르몬 계의 주입을 받아 전개가 되며, 정서의 핵심은 의식 수준에서 경험되는 주관적인 느낌이라는 것입니다.

쾌, 불쾌의 느낌 같은 정의적 경험 유발을 하며 정서와 관련된 자각, 평정, 분류 같은 인지과정을 유발하며

자극적인 조건에 대한 광범위한 생리적 조걸이 가동이 되고 표현적. 목표 지향적. 적응적 행동의 유발이 가능하고 정서에는 대표적으로 쾌와 불쾌의 감정이 존재합니다.

 

 

또한 교육에 있어 정서적 배려가 매우 중요합니다.

자녀들의 정서는 학업에 대한 질책이나 친구들의 놀림으로 인한 불안감 공포와 욕구 좌절로 오는 분노 애정과 질투등이 있습니다.

 

정서적 경험은 주관적이지만 신체 반응을 동반합니다.

정서를 유발하는 자극이 오면 생리적 반응이 먼저 일어나고 그 결과로 정서를 경험하게 됩니다.

 

*안면 피드백 가설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 가설은 우리가 안면근육의 움직임에 따라 발생한 감각정보가 우리 뇌에서 특정 정서를 활성화시킨다는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우라의 얼굴의 표정으로 형성된 근육의 움직임이 감각 경로로 전달되어 우리 뇌에 전달되어 우리 내면의 정서가 반응하여 그 정서를 갖게 한다는 것입니다

 

슬픈 표정을 지으면 내면에 슬픈 정서가 유발되어 피드백한다는 것입니다.

결국 얼굴 표정에 따라 감정이 그 영향을 받는다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정서의 지능

 

정서를 지각하고 이해하며, 처리하고 사용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정서지능이 높은 사람은 자기 인식도가 높고 우울, 불안, 분노에 사로 잡히지 않으며 대인관계에서 상대방의 감정을 잘 느낄 수 있고, 그 정서를 건강하게 다룹니다.

상대방의 마음을 잘 헤아려 격려할 줄 알고, 갈등 관리 능력이 탁월합니다.

직업에서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고 부정적인 정서를 잘 다루고, 인내할 수 있는 능력을 지녔습니다.

 

 

 

영아기의 정서의 발달

 

정서의 발달에는 영아기부터 청소년기까지입니다.

 
  특징
0~1개월 배냇미소라 하여 본능의 의해 미소를 짓는것

갓 태어난 신생아는 얼굴에 만족감과 괴로움을 나타내고
4주경에는 여러가지 표정을 표여주며 오랫동안 응시하고
불쾌한 자극에는 울음으로 반응합니다.
1~3개월 양육자의 관심에 반응하여 미소를 짓기 시작하고 3개월이 되면
친숙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에 대해 구별된 미소를 보입니다.
3~6개월 어떤 일이 일어날지를 기대하고 그 일이 실제 일어나지 않으면
실망감을 보이며 실망감은 화를 내거나 불안스러운 행동으로
나타납니다.
7~9개월 기쁨과 공포, 분노, 놀람등 좀더 분화된 정서를 보이고 다른 아
기들에게 반응을 보입니다.

사람들로 부터 반응을 얻으려하고 8~9개월 경 초기 사회적 참
여가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9~12개월 낯선 사람들을 두려워하고 낯가림이 심해지는 시기 입니다.

양육자와 오랜 시간 떨어져 있으면 불안해 하고 심화된 정서표현과 감정을 보입니다
12~18개월 수치심, 등 이차적 복합 정서들이 나타납니다.

자발적 의지로 외부 환경을 적극적으로 탐색할수있고 새로운 환경에 호기심을 보입니다.
18~24개월 당혹감, 죄책감, 부러움, 자부심과 같은 확장된 복합정서를 표출합니다.

단독놀이를 즐기고 분노 등 부정적 정서를 숨기거나 사회적으로 수용하는 방식을 학습하기 시작합니다.

 

 

 

 

유아기의 정서 발달

 

5~6세가 되면 다양한 정서들을 느끼며 적절하게 표현하는 것을 배우고 많은 현상에 대해서 호기심을 유발하고 강하게 제지당할 경우 죄책감이나 내가 뭔가 잘못하고 있다는 생각을 갖게 됩니다.

되게 죄책감은 공포로 발전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 시기의 유아들이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어두움, 동물 등에 대하여 공포감을 느끼는 경우 많이 있습니다.

 

 

 

 

아동기의 정서 발달

 

아동기에 찾아오는 대표적인 정서는 분노감입니다.

관계 범위가 확대되면서 욕구가 좌절되거나 무시당하거나 조롱등을 경험하면서 생기기 시작합니다.

정서에는 공포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공포감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정서가 있는데 이것을 불안정서 라고 합니다.

부모님이나 선생님으로부터 받는 질책이나 체벌, 성적하락이나 또래 친구들로 부터 받게 되는 조롱이나 놀림등에 대한 불안입니다.

특히 학교 생활 중에 찾아오는 불안정서는 학교 공포증이나 등교 거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청소년기의 정서 발달

 

청소년기의 정서 형태는 크게 5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분노

-기쁨

-애정

-질투

-호기심

 

불안전한 요소에 빠진다면 즉 폭력성이 강한 게임이나 자극적인 음란물에 빠지면 학업 향상이 어려운 이유는

오랫동안 안아서 공부할 수 있는 정서적 힘이 없습니다.

오락성을 띄고 잇는 게임은 스트레스와 기쁨과 재미는 줄 수 있지만 자극적이거나 폭력성이 짙은 게임에 빠지게 된다면 정서적으로 청소년기에 해야 할 과업에는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습니다.

정서적으로 문제가 있는 청소년들을 위한 또 다른 대안을 찾아주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