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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

반두라

반두라는 1925년 캐나다 엘버타주 출생이다.

미국스탠버드 대학 심리학과 교수로 재직하였으며 그가 인간이 사회적 상황에서 많은 것을 학습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모델링이라고 보고 모델링의 유형을 세 가지를 제시했다.

 

반두라의 모델링 유형의 세 가지

 

-모방

언어 학습으로 사회화 과정에서 어린이들이 어른을 흉내 냄으로써 인식 없이 자동으로 이루어진다.

 

-관찰 학습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하면서 행동을 획득하는 과정

모델에 관심을 기울이는 주의 과정

자기가 본 것을 상징적인 형태로 저장하는 저장 과정

인지적 구도를 운동기술로 전환시키는 운동 재생과정

 

-대리학습

다른 사람의 행동 결과를 보고 자신의 결과를 예측하여하는 학습 방법

 

관찰학습에 대한 이전의 설명

 

관찰학습의 기원은 플라톤과 아리스토 텔레스 학생들에게 제시할 최선의 모델을 선정하고 학생들로 하여금 그 모델의 바람직한 특성을 본받도록 하는 교육방법을 이용합니다.

 

 

 
 

 

관찰 학습의 실험연구

 

-돈다이크

1898년 고양이 한 마리를 문제 상자에 넣고 다른 한 마리는 옆 우리에 넣었다

문제 상자에 있는 고양이는 도피하는 방법을 이미 학습하였기 때문에 옆의 고양이는 관찰만 하면 되었다. 

그러나 두 번째 고양이를 문제 상자에 넣었을 때 고양이는 도피반응을 수행하지 않았다.

두 번째 고양이는 첫 번째 고양이와 마찬가지의 시행착오를 거쳐서만 도피행동을 할 수 있었다.

후에도 병아리와 개, 원숭이를 이용한 동일한 실험을 해보았으나 마찬가지 결과였다.

 

왓슨의 실험

 

1908년 왓슨은 원숭이를 이용하여 돈다이크의 연구를 반복해 보았지만 역시 관찰학습에 대한 증거는 찾지 못했다.

그래서 돈다이크와 왓슨은 학습이란 오로지 직접적 경험에 의해서만 일어날 뿐 간접적, 대리경험을 통해 얻어지는 것은 아니라고 결론지었다.

 

 

반두라의 관찰 학습

 

차를 운전하다가 앞선 차가 구덩이에 빠지는 것을 보고 구덩이를 피하여 옆으로 꺾어 통과할 때 관찰을 했지만 모방을 하지는 않은 것이다.

이경우 관 팔에서 학습은 했으나 관찰한 것을 모방한 것은 아니다.

따라서 관찰 학습은 다른 사라망의 행위를 흉내 내는 단순한 모방보다는 훨씬 복잡한 것이다.

 

 

 

사회 학습에 관한 기본개념

 

상호 결정론

 

-기질적 요인

인간행동의 주요 원인은 본능과 충동, 특질, 내부심리 적힘이 있습니다.

 

상황적 요인

인간행동의 주요 원인은 개인의 학습내력과 환경에 의해 유지 수정됩니다.

 

반두라

인간의 행동은 인간의 내적과정과 환경적 요소 사이의 복잡한 상호 작용에 의해 결적 됩니다 즉 사람, 환경, 그 사람의 행동 자체가 상호작용하여 그 사사람의 행동을 유발한다.

 

 

상호결정론의 도해

 

인간은 외적자극에 단순히 반응만 하는 것이 아니라 상징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계속 행동으로 나타나는 인지 과정인 사고하고 창조하고 계획하는 것 등을 할 수 있다.

 

 

행동은 강화를 넘어선 결과에 대한 예견

 

전통적인 학습 이론가들은 일반적으로 인간행동이 습득되고 유지되며 수정되는 필수 조건으로 강화를 강조하나 반두라는 이런 견해는 우리의 행동이 어떻게 습득되고 유지되며 변형되는가는 확실하게 설명하지 못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반두라의 견해

 

대부분인간행동은 직접적인 외적 강화에 의해 통제되지 않고 과거에 그가 경험한 결과를 거울삼아서 어떤 행등은 가치 있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고 그렇지 못할 수도 있어 자신들의 경험을 토대로 생각하고 계획하고 예상한다.

따라서 대부분의 행동은 예상되는 결과에 의해 많이 규제된다.

 

 

관찰 학습

 

반두라는 사람의 대부분의 행동은 외적 강화 없이도 다른 사람을 관찰하고 그 관찰한 사람을 본보기로 삼아 행동을 수행함으로써 학습된다고 믿고 다음과 같이 말했다.

 

 

모델학습과정의 네 가지 기본 요소

 

주의 집중과정: 모델지각

노출 괸 모델에서 어느 것을 선택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단계입니다

주의집중의 결정요인은 자신과 쉽게 교제하고 상호작용이 용이한 사람이어야 하고 가종 구성원, 학교집단, 교사 동료등이며 모델의 행동에서 나타나는 기능적 가치가 있습니다.

개인적 매력이나 대중매체에서 제시되는 모델 즉 드라마나 영화등입니다.

 

 

기억과정:모델 파지

모델로부터 본받는 내용을 장기간 저장

심상- 시각적 영상 지난주에 점심식사를 같이 한 사람의 이미지, 작년에 여행했던 인상 깊었던 곳, 특히 5세 이하 아동은 심상에 의존한다.

 

언어-마음속으로 하나하나 암송하고 예행연습이 가능하며 수행 전 행동의 실마리를 제공합니다.

 

 

 

 

운동재생과정: 기억을 행동으로 전환

 

상징적으로 부호화된 기억을 적절한 행동으로 전환하는 작업입니다.

자기 수정적 조정

운동재생과정의  어려움, 스키나 운전, 기계조작, 비행조종등 개인에게 높은 수준의 운동재생능력을 요구

 

 

 

강화와 동기의 과정: 관찰에서 행동으로

 

사람이 모델행동에 관심을 가지고 기억하고 수행능력이 있어도 충분한 자극이나 동기가 없으면 행동을 수행하지 않는다

긍정적 강화-습득된 행동을 표현하거나 수행 가능성도 높고 주의집중과정이나 기억과정에도 영향을 미친다.

부정적 강화는 잠재, 소멸, 소거이다

 

 

반두라의 이론에 대한 평가

 

반두라 사회학습이론의 특징

대부분의 인간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그것을 본보기로 하여 행동하고 학습하며 모델은 아동이 만족을 지연시키고 유혹을 물리치고 어떤 유형의 도덕적 사고의 정도를 바꿀 수 있는데 일조한다.

어린이 교육에 있어 가정과 사회의 모범이 중요하다.

체벌의 경우 싸운 아동을 다시 싸우지 못하게 하기 위하여 때리면 이는 체벌에 대한 학습으로 작용하여 더 많이 싸우게 되고 자녀 중 한 아이가 다른 형제에게 신경질을 부린다면 그 신경질은 부모로부터 습득된 행동일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아동들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은 부모나 사회가 본을 보인 행동이 아닌지 스스로 반문해 보아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