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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

에릭슨의 인간관

 

 

에릭슨의 생애

 

유년~청년시절

 

아버지는 덴마크인이었으나 부모가 이혼하고 어머니가 독일의 프랑크 푸르트로 이사하면 독일에서 출생하게 되었고

고등학교가 정규 교육의 전부이고 그 당시 성적은 보잘것없었으며 미술과 역사에 흥미를 갖고 있었다.

훗날 친구의 소개로 비엔나의 미국인이 경영하는 작은 유치원의 교사로 취직 프로이트 가족과의 친분을 갖게 되었습니다.

 

 

 

-아동연구소

 

1927년부터 1933년까지 안나프로이트의 아동연구소에서 안 나와 아이크 호른에게 정신분석 훈련을 받았고 1929년 결혼 후 1933년 가족은 덴마크 코펜하겐으로 이 주 후 미국 보스턴으로 이주하여 아동분석가를 개업하게 되었습니다.

미국에서의 생활은 하버드의대부터 예일대 의대에 재직하면서 인간관계 연구소에서 근무를 했습니다.

후에 샌프란시크코로 이사하여 아동정신분석가로 활동했습니다.

그다음은 매사추세츠주 오스틴릭스센터(장애인 청소년 입원치료센터)의 자문으로 일을 했고 피츠버그대 의대 강의 후 하버드 의대로 옮겨 은퇴 후 1994년 사망했습니다.

 

 

성장배경에는 이방인취급으로 인종적 소외감과 계부 밑에서의 성장은 그의 심리사회이론, 특히 자아정체감이나 심리사회적 유예기간과 같은 주요 개념들을 정리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며 인간관계 연구소에서 일하면서 문화인류학에 관심을 갖게 되어 상이한 환경에서 성장하는 아동들과 정상아동의 생활에 관하여 연구를 했습니다.

정신교육은 고졸이며 석, 박사 학위가 없음에도 심리 사회치료 임상가로, 대학교수로 왕성한 활동을 했습니다.

 

 

 

 

 

에릭슨의 인생관

 

내적 통합성, 좋은 판단력, 성곡의 능력을 가진 합리적, 창조적인 존재

인간행동이 의식 수준에서 직면하는 갈등이나 문제에 대한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탐색하고 현실의 검증하고 창조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면 실패하였을 경우 다른 대안을 모색할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인간은 총체적 존재, 환경 속의 존재이므로 인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심리, 생리, 사회적 총체로 보야야 하며 인간의 행동은 생물학적 성숙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심리적 요인과 사회 문화적 영향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고 그중에서도 사회적 힘의 형향을 특히 중요시 여겼습니다.

개인은 끊임없는 새로운 과업과 투쟁하고 새롭고 더 나은 자아를 획득하기 위해 변화와 성장을 거듭하는 존재로 인식했습니다.

 

 

 

 

 

에릭슨이 말하는 심리적 발달 요인

 

에릭은 이 말하는 심리적 발달 요인으로는 선천적인 유전요소와 부모의 양육방식, 학교에서의 경험, 또래 집단의 경험, 사회적 관계망들과의 상호작용 등이 있습니다.

 

 

 

 

 

에릭슨의 인간질서

 

환경과 다른 유기체에 지속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통합성을 유지하려는 신체적 질서

개인적 경험과 행동의 내적 세계 및 외적 세계를 통합하는 개인적 질서

지리적, 역사적 환경을 공유하는 개인 유기체가 연합하여 유지시키려는 사회적 질서

 

 

 

 

심리사회적 발달의 8단계

 

저서 "아동기와 사회"에서 인간의 생활주기로서, 심리, 사회적 자아 발달의 8단계를 제시.

각 단계별 발달은 유전된 성격의 기초 기반이 점차적으로 나타난 결과이다.

원칙적으로 인간의 성격은 점점 확장되는 사회 환경을 지향하고 이를 인식하여 이와 상호작용하려는 인간의 성장태세이다.

인간의 성장태세는 이미 결정된 단계에 따라 발달한다,

사회는 인간의 성장태세력이 성공적 상호작용을 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생애의 전환기- 위기, 즉 각 단계마다 성장과 인간관계의 확장에서 상처받을 가능성이 있는데 이는 재앙이 아니라 전환점이며 개인이 적응과 부적응의 근원이다.

각단계별 위기에서 갈등이 만족스럽게 해결되면 발달의 긍정적 요소로 작용되어 건전한 발달이 보장된다.

갈등이 계속되거나 불만족스러운 양상으로 해결되면 자아발달은 손상을 입고 부정적 요소가 자아에 통합된다.

긍정과 부정적 요소가 나타난다 해도 그 성취나 실패가 영구적 치명상은 아니다.

실제 중요한 것은 다음 단계에 잘 적응하고 건전한 성장의 진행을 위해서는 각 단계의 위기를 적절하게 해결해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심리적 발달 8단계는 보편적 양상이지만 그 개인이 각 단계별 문제를 처리하는 방법에 있어서는 문화적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인간 발달시기 구분 비교

단계 생활주기 및 연령 심리사회적 위기 심리사회적 능력 중요한 대상 프로이드의 성심리 발달단계
1 유아기(0~1세) 신뢰감대 불신감 희망 어머니 구강기(0~1세)
2 초기 아동기(2~3세) 자율성대 수치감과 의심 의지력 부모 항문기(2~3세)
3 놀이기(유희기)
(4~6세)
주도성대 죄의식 목적 가족 남근기(4~6세)
4 아동기(학령기)
7~12세
근면성대 열등감 능력(유능성) 이웃, 학교 잠복기(7~12세)
5 청소년기(12~20세) 자아정체감대 역활혼란 충성심(성실) 또래집단 생식기(12세 이후)
6 청년기(20~35세) 친밀감대 고립감 사랑 결혼, 배우자, 우정, 성, 협동상대  
7 장년기(35~60) 생산성대 침체감 배려(보호) 직장, 자녀, 지역사회  
8 노년기(60세이후) 자아통합대 절망 지혜 인류, 동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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