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인간행동과 대인신념/개인개념 타인개념

인간행동과 대인신념이 무엇인지 그리고 개인개념과 타인의 개념은 어떤건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대인신념이란?

대인관계와 대인 행동에 영향을 주는 개인이 옳다고 믿고 있는 지적인 이해나 믿음을 의미하고 일지적이고 즉흥적인 사고가 아니라 지속적으로 가지고 있는 안정적인 사고 내용입니다.

 

 

인간관계에 대한신념

 

인간의 관계가 중요하다고 믿는 정도

인간들이 중요시하는 영역은 크게 가족, 교우, 이성, 동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넓은 관계 소수의 관계 강한 결속력, 편안한 관계를 이상적인 인간관계에 대한 신념으로 볼 수 있고

의도적이지 않은 자연적으로 지속적인 관심 노력에 의해 친밀한 인간관계를 맺는 방법에 대한 신념도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자기에 대한 신념

지기에 대한 신념 즉 자기 개념

나의 육체와 그 특성, 소유물 등이 물질적인 자기이고

성격, 능력, 적성(내면적 특성)은 심리적인 자기

나의 위치와 신분은 사회적 자기입니다.

 

 

자기 개념의 구성요소와 위계적인 구조 즉 위에서부터 아래도 체계적으로 정해져 내려오는 것을 보겠습니다

나-자신을 물질적 자기 심리적 자기 사회적 자기로 나뉩니다

-물질적 자기는 외모 및 신체적 매력 신체적 건장 및 체력 재산 그리고 소유물

-심리적 자기는 성격 및 성격적 매력 지적 능력 자기 조절 능력 대인관계 능력 지식수준 학업성적 인생관 및 가치관의 확립정도

-사회적 자기는 교우관계, 이성, 가족, 사회적 지위 및 신분

 

 

 

자기 개념에 대한 다측면적 구조

현재의 나에 대한 정보를 포함한 지금의 나 현재의 나를 현실적인 자기라고 합니다

원하는 대로 되기를 바라는 나의 모습 즉 상상하는 나의 모습을 이상적 자기

부모나 중요한 사람들에 의해 기대되는 나의 모습을 의무적 자기

앞으로 노력하면 가능하다고 부는 나의 모습 가능성을 보는 모습을 가능한 자기라고 합니다

우리 모두 가능한 자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자기 개념과 타인의 개념의 관계

 

-자기 능력이 강하고 타인이 호의적이라는 신념은 확신형입니다

긍정적이고 타인에 대한 호의 적 태고 대인관계에 자신감 능동적이고 접근적인 사회행동, 문제 상황에 주도적이며 확신이 있습니다.

-자기 능력은 강하지만 타인이 적대적이라는 신념은 수용/반항형입니다

수용형은 대인관계의 어려움과 불만상황을 참는 패턴을 보이나 내면적으로는 자신감에 차있습니다

반항형은 분노나 적개심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타인에 대한 불신이과 적개심을 자신에 대한 효능감과 자신감을 동시에 지니고 있고 대인관계에서 생기는 문제나 실패를 자기보다는 타인에게 전가하며 탔을 합니다.

-자기 능력이 약하고 타인이 호의적은 의존형입니다

외형적으로는 비교적 무난한 대인관계를 유지하며 소극적이며 수동적, 의존적 패턴을 보이고 타인의 공격에 쉽게 상처받고 자기 자신을 비하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기 능력이 약하고 타인을 적대적으로 생각하는 무기력형입니다

대인동기가 미약하며 부정적이고 결과를 변화시키고 호적시키는데 무기력, 우울증과 같은 심리적 장애가 있을 수 있습니다

 

 

 

부적응적 대인 신념

인간관계는 무의미하고 소모적이다

야비한 사람들의 자신의 출세를 위한 처세술에 불과하다 

인간관계는 지배와 복종의 투쟁이고 우정이;나 사람을 환상일 뿐이다

나는 무능하다.

 

 

왜곡된 대인 신념

잘못되거나 부족한 정보와 지식에 근거 매우 회의 적인 철하잖아 소설가의 정보를 신봉하는 경우

잘못된 사이비 종교의 교리나 행동지침에 의한 경우

경직된 대인 신념  "..... 해야 한다.""...... 해서는 안된다"라는 당위적 명제 형태의 왼 고한 신념 

예) 사랑은 열정적이어야만 한다. 나는 항상 다른 사람으로부터 인정을 받아야 한다. 가 경직된 대인 신념입니다.

 

 

부적응적 대인 신념의 극복

내면 깊숙이 자리하고 있기 때문에 자각하기가 어렵습니다.

자신에 대한질문을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예)

나는 왜 자신 있게 타인에게 나서지 못하는가?

나는 나 자신에게 또는 타인에게 요구하는 것은 무엇인가?

나는 왜 인간 관례에서 불편함을 느끼는가?

나는 왜 타인보다 우월하고 지배적인 위치에 서기를 원하는가?

나는 왜 타인과 친밀하기를 원치 않는가?

 

유연하고 적응적인 신념으로 대처해야 합니다

특정한 면에서 부족하여 타인에게 호감을 주지 못하지만 내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상대방의 반응은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

인간관계에 대한 긍정적인 직간접체험

 

 

 

나는 어떤 자기 개념과 타인개념을 가지고 있나 생각해 봅시다

나는 어느 쪽인가요?

나쁜 or 좋은

차가운 or 따뜻한

공격적인 or 호의적인

이해심이 적은 or 이해심이 많은

딱딱한 or 부드러운

나약한 or 강인한

무능한 or 부지런한

추진력 없는 or 추진력 있는

사회적으로 실패한 or 사회적으로 성공한

비사교적인 or 사교적인

대인관계가 좁은 or  대인관계가 넓은

감정표현을 못하는 or 감정표현을 자하는

자기주장을 못하는 or 자기주장을 잘하는

대인관계에 소극적인 or 대인관계에 적극적인

 

 

나는 어떤 자기 개념과 타인개념을 가지고 있는지 한번 생각해 보고

나로 인해 상처받는 사람과 내가 괜한 오해를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내가 돌려받아들이고 있는 건 아닌지를 다시 한번 되돌아보며 긍정적인 사고와 생각을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