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인간관계 관리와 자기 변화/바꾸어야할점

 

인간 관계관리와 자기변화그리고 내자신이 바꾸어야할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자기 자신을 바로 알라

소크라테스는 어느 날 친구들을 통해 당대의 제일가는 현인으로 자신이 지목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스스로가 현인이라고 생각하지 아니한 그는 여러 사람들을 만나 대화하면서도 자신도 무지하지만 그들도 무지할 뿐만 아니라 그들은 자신들이 무지하다는 사실조차 알지 못하고 있음을 깨닫고 모든 지식의 근본은 자신을 아는 일이라고 결론짓고 우리 모두가 알고 있는  "너 자신을 알라"라고 말하였다.

자신을 바로 아는 것이 지혜의 근본인데 자기를 아는 것이 그리 쉬운 일은 아니다.

 

 

 

 

 

자신을 아는 일은 어렵다

 

'나' 속엔 많은 '나'가 동거하고 있어 참다운 '나'를 모르기 때문이다. 

내속엔 내가 너무 많다는 것이다.

자아는 눈을 감아야만 보이는 설질의 존재이다.

참으로 훌륭한 왕이었음에도 자기를 못 본 눈 뜬 장님이었다고 여긴 외디푸스왕은 자기 손으로 자기 눈을 찔러 장님이 됨으로써 자신의 참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다고 한다.

인간관계는 자기 자신을 아는 일 즉 자아개념으로 부터 시작한다.

사람은 누구나 남들이 싫어하는 모습을 얼마만큼은 가지고 있다.

 

 

 

내 안에는 여러 가지의 '나'가 공존하고 있다.

 

자기 자신에 관해 참으로 느끼는 바의 것으로 일살적인 행동과 자신이 말하는 것들에 의해 프로그램화될 수 있다.

 

자신이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어휘를 사용하면 그 메시지는 자신의 내면에 입력되어 자신의 행복 수준을 높이는걸 자아 이미지라 부른다

 

현실적 자아는 나 자신의 현실적인 모습 자아를 인식하다.

거울 속의 자아는 다른 사람을 통해 그들에게 비친 자신의 모습으로써 실제와는 달리 때로는 보다 부정적, 때로는 보다 긍정적 일수 있다.

 

이상적인 자아는 되고 싶은 미래의 자에 대한 앞으로의 비전이다.

 

 

 

 

 

상황에 따라 자기를 달리 보여 주고 있다.

 

타인들이 나에게 기대하는 바를 하고 타인들이 나에게 명령 또는 지시하는 바를 한다-타인지향

시행착오를 거쳐서 하며 자신의 개인적인 신념에 따라 한다. -자기 지향성

많은 사람들이 자기 지향성의 모습으로 살기 원하지만 인간관계 때문에 타인 지향성의 모습을 살아가고 있다.

 

 

 

 

 

자기 자신을 먼저 바꾸어야 한다.

 

문제 해결을 위해 바꾸어야 할 세 가지

 

타인을 바꾼다: 잘못된 상황의 원인을 전가한 타인을 바꿈으로 해서 나를 바꾼다.

 

상황을 바꾼다: 흘러가는 강물이 스쳐 지나가는 세월이 잠시 기다려 달라는 우리의 부탁을 들어주지는 않는다.

가을 철 눈앞의 낙엽이 떨어지지 않기를 내가 바란다고 크리스마스 징글벨 소리를 내가 듣기 싫다고 떨어지지 않지 않으면 들리지 않겠는가?

 

자기 자신을 바꾼다: 결국 나를 바꾸어  나 자신에 의존하고 결코 누구에게도 의존하지 않으며 나 자신을 위한 바람직한 방향으로 내가 변화되어야 한다.

 

 

 

 

무엇을 바꾸어야 하는가?

 

승-승의 자세를 취하라

내가 승자가 되어 상대를 이기고 싶다면 함께 승자가 되는 자세로 나를 바꾸어야 한다.

 

서로를 사랑하라

내가 상대를 사랑하고 있지 않는다면 그를 사랑하는 사람으로 먼저 나를 바꾸어야 한다.

 

서로 신뢰하라

내가 상대를 신뢰하고 있지 않는다면 그를 신회 하는 사람으로 나를 바꾸어라.

 

서로를 이해하라

내가 상대를 이해하고 있지 못한다면 그를 이해하는 사람으로 내가 바뀌어야 한다,

 

서로 친절하라

내가 만일 상대에게 친절하지 못한다면 내가 먼저 친절한 사람으로 바뀌어야 한다.

 

 

 

남들이 보기에도 바람직한 나로 어떻게 바뀔 것인가?

 

남들이 좋아하는 내가 되자.

 

최소한 부모 형제 친구가 싫어하는 나는 되지 않는다.

 

나의 모습을 뿌리부터 변하도록 하자.

 

익숙한 것, 편한 것, 쉬운 것 들과 이별하자.

 

바람직한 선임자멘토 인생선생님으로 본받자.

 

자신의 현재 모습을 공개하고 사과와 조언을 구하자.

 

 

 

 

인생의 성공과 행복을 위해

 

인생의 성공이란 누구에게나 똑같이 적용되는 것이 아닙니다.

누구에게는 멋진 외제차를 타는 것이 성공일 수 있고 누구에게는 10억을 가진 게 성공 일수 있고

또 누구에게는 사랑스러운 아들 딸을 낳는 것이 또 누군가는 명성과 명예를 얻는것이 성공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은 좋은 집과 좋은 차 많은 돈을 가지고 있는 것이 성공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것이 인간의 욕구이기에 틀린 것은 아니지만 그런 것들을 이루지 못했다고 성공하지 못하는 삶은 아닙니다.

행복이란 무엇인가 마찬가지로 좋은 집이 나에게 주는 행복 고급 외제차를 타며 사람들의 시선을 받는 행복

 

행복의 가치도 사람마다 다를 수가 있습니다.

여행을 떠나 휴식을 취하는 행복, 친구와 수다를 떠는 행복, 일을 마치고 집에서 영화감상을 하며 휴식을 취하는 행복

진정한 성공을 하는 삶이 무엇이면 진정한 행복이 무엇이냐 생각해 본다면 멋진 차와 돈이 아닌 내가 행복하고 내가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이루고 달성을 했다면 그것 또한 인생의 성공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