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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인간 관계와 리더십의 개념//플로어십의 개념

 

인간관계에 있어 리더십의 개념과 리더십은어떤유형이 있는지 플로어십이란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집단이나 조직체를 이끌어나가는 지도자의 역량이며 단체의 지도자로서 그 단체가 지니고 있는 힘을 자유롭게 마음껏 발휘하고 구성원의 화합과 단결을 이끌어낼 수 있는 자질을 말합니다.

 

 

 

 

리더십의 유형과 개념과 리더십의 이론

 

 

 

리더십의 개념

리더십은 인류문화와 함께 가장 오래된 어휘이고 집단조직의 성패를 좌우하는 유일하고 결정적인 요인으로 거론이 되며 리더십은 다양한 개념으로 거론되고 있어 구분하기는 쉽지 않으나 몇 가지로는 일반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 세 가지는 특성론, 행동론, 환경 적응론이 있으며 리더십의 효과는 세 가지 요소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휘되고 리더, 부하, 상황에 결정됩니다.

리더십은 여러 가지 유사한 개념과 관련되나 그것은 바로 신분이나 직위도 아니며 보스기질이나 우두머리기질은 아닙니다.

 

 

 

리더십의 특성론적 리더십론

특성론- 효과적이고 성공적인 리더의 특성과 능력이 무엇인가 하는 문제가 주된 연구대상이고 리더십이란 선천적인 특성과 후천적인 환경의 조합으로 이루어집니다.

 

구성원을 사랑하지 못하는 리더는 성공적인 리더십을 발휘할 수가 없고 성공한 리더에게는 앞날에 대한 확실한 비전과 함께 불타는 야망이 있어야 합니다.

가정이나 어떤 집단을 효과적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는 리더에게는 인정받을 수 있는 자신감 넘치는 능력이 있어야 합 하고 자기가 이끌어 가는 집단이나 조직에 희생적인 각오와 노력 없이 성공하는 리더는 거의 없습니다.

훌륭한 리더는 인간관계의 관리를 잘할 수 있어야 합니다.

 

 

리더십과 폴로어십의 관계

인간의 삶에서는 가정이든 학급이든 종교든 기업에서든 또는 국가에서든 리더가 있고 폴로어(따르는 사람)가 있기 마련입니다.

리더가 다하는 기능과 역할이 리더십이고 폴로어가 다하는 기능과 역할이 폴로어십입니다.

리더십이라고 하는 현상은 리더뿐만 아니라 폴로어가 함께 있어야 성립이 됩니다.

성공하는 집단에서는 리더와 폴로어는 협력 관계에 있는 파트너이자 동반자여야 합니다.

 

 

 

리더십의 중요성

리더는 폴로어인 다른 사람의 성공과 행복을 이끌어 주어야 합니다.

스스로 갖추어야 할 특성과 능력 그리고 자세가 있어야 합니다.

리더는 자신이 무엇을 했는가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신의 폴로어에게 무엇을 하도록 했는가에 의해 평가됩니다.

리더의 행동은 폴로어의 자기 행동이 옳고 그름 또는 규범이나 가치를 판단하는데 기준이 되어야 하고 그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집단을 이끄는 리더의 성공여부는 많은 경우에 기술적 기능보다 대인관계기능에 크게 의존을 합니다.

 

 

기본적인 리더십의 유형

 

2 원론적 관점-전제형에 속하는 유형으로는 권위주의적, 독재적, 리더중심적, 지시적, 생산 중심적, 및 과업 지향적인 리더십이 있습니다.

민주형에 속하는 유형으로는 평등 주의적, 현조적, 집단 중심적, 참가적, 종업원 중심적 및 관계 지향적인 리더십이 있습니다.

 

3 원론적 관점- 민주적 행동은 전제적 행동과 자유방임적 행동이라는 일련의 연속 선상에 위치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행동론적 리더십 이론의 구분

 

미시간 대학의 행동론

직무중심의 리더십- 직무의 기술적, 과업적 측면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종업원 중심의 리더십- 책임의 위양과 종업원은 복지, 욕구, 발전 및 개인적인 성장들에 대한 관심을 갖고 구성원 간의 개인차를 받아들임으로써 대인 관계를 강조합니다.

 

브레이크-무턴의 행동론

인간은 누구나 대표적인 다섯 가지 기본유형의 성격을 골고루 가지고 있고 다만 사람에 따라 그 구성비율이 다를 뿐이라 생각합니다.

5가지 기본유형에는 불모형, 인기형, 과업형, 중용형, 팀형이 있습니다.

둘째로 팀형이 모든 상황에서 최선의 것임을 지지해 주는 확고한 증거가 부족합니다.

이 행동론들도 다른 행동론과 마찬가지로 보편타당한 효과적인 리더의 행동을 모색하고 있으나 실패하고 있습니다.

 

 

 

 

환경적응론적 리더십론

 

환경적응론의 전개와 구분

 

상황을 중시하는 환경적응론적 접근방법은 내용에 있어서나 또는 범위에 있어서 상당히 다르므로 논자에 따라 여러 가지로 논의되고 있으나 대부분 논자들은 허시- 블랜차드의 모형을 대표적인 것으로 논합니다.

허시-블랜차드의 모형은 모든 상황에 유일 최선의 리더십유형은 존재하지 않으며 최선의 리더십유형은 그것이 영향력을 행사하는 상황에 따라 다르다는 전제에서 따르는 사람 없이도 리더십도 없다는 관점에서 무엇보다도 폴로어를 강조합니다.

특정한 과업을 달성하기 위해 부하가 지니고 있는 능력과 의욕이라고 정의하는 성숙도의 개념과 폴로어를 관련지어 거론합니다.

 

환경 적응론적 접근 방법의 비교, 요약을 해보자면 이들 모든 이론은 리더의 그 어떤 특성은 물론 그 어떤 행동도 모든 상황에서 언제나 효과적인 최선의 것을 알 수없고 특정한 상황에서 리더가 어떤 행동을 하여야 할 것인가를 알기 위해 리더의 행동 모형과 함께 그리고 더운 상황을 주된 연구과제로 합니다.

효과적인 리더는 부하의 상황의 요구에 적합하도록 자신의 리더십 유형을 적을 할 수 있어야 하고 상이한 상황은 상이한 리더십유형이 요구됩니다.